중심으로 진행되며, 각 인물들이 역사적인 한 시대를 어떻게 살아가며, 또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를 상세하게 그려내고 있다. 톨스토이는 모스크바와 페테르스부르크 귀족사회의 위선과 허위를 소박하고 자연적인 삶을 실천하는 민중들의 삶에 대비시키고 있으며, 역사의 주인공은 한 사람의 영웅이
소설, 연대기소설의 셋이다.
2) 프라이(N.Frye)의 분류에 다른 종류
① 로망스: 작중인물- 비현실적 인물 → 진공관 속의 인물
② 노블: 작중인물- 한 사회나 집단을 대표하는 인물.
③ 고백: 자서전적 소설의 형식. → 내향적 성격. 성 오거스틴 <고백록>, 루소나 몽테뉴 <참회록>
- 대체로 지적, 현대
Ⅰ. 서론
1910년 한일 강제 합병 이후, 개화기가 지난 1920년대는 철도, 건물 등 근대적 제도가 확립되고 근대적 사상이 발달하는 본격적인 근대화가 시작된 시기이다. 그러면서 사회적 발전에 따라 근대적 산물로서의 진정한 소설이 발생하게 되었다. 결국 1920년대는 소설의 양식이 확립되어가던 과도
소설작가로 한국 현대 문학의 실천적인 기초를 닦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작품 <무정>은 1971년 1월 1일부터 6월 4일까지 126회에 걸쳐 <매일 신보>에 연재된 이광수의 첫 장편이고 한국 최초의 현대 장편소설로써, 한일합방 후 일제의 탄압에 신음하는 겨레의 민족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1910년대의 시대
연구』(서울: 월인, 2003), pp.73~76.
염상섭의 문학 이론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 지금까지 살펴 본 그의 이론은 초기 이론을 중심으로 했다. 그는 예술을 생명과 개성을 바탕으로 주관주의에서 객관주의 즉 리얼리즘으로 나아가며 정리한다. 이러한 사유가 가능한 것은 예술과 현실의
Ⅰ. 문학 개관
1) 1930년대의 시대상
1930년대는 일제의 침략전쟁이 가장 빈번했던 시기로 우리의 삶은 전쟁터와 다를 것이 없었다. 일제는 1931년 만주사변을 시작으로,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을 일으키며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급급해했고, 그로 인해 우리민족은 전보다 더한 핍박에 시달렸다.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
Ⅰ. 인물, 그를 만나러 가는 길목에서.
소설은 작가의 상상 속에서 만들어진 가공적인 이야기로, 등장인물에서부터 시간· 장소에 이르기까지 어느 것 하나 작가의 상상력을 거치지 않은 게 없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은 마치 어딘가에 살고 있을 것 같은, 혹은 살았던 실존 인물처럼 느껴지지만, 작
2-4 작품에 등장하는 중심 소재 분석
1. 벌집의 묘사 : 소설 초반에 등장하는 마을은 벌집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고 묘사된다. 장지오노는 「나무를 심은 사람」에서 뿐만 아니라, 그의 다른 소설<소생>에서도 인간이 살고 있는 마을을 벌집으로 묘사한다.
반면에 Aubignane의 마을은 이 무한공간의 고원
1. 근대이전 그리스철학의 문학비평
*플라톤
<국가론>, 이데아론의 창시자
아테네의 교육에서 시인들은 교육자였다. 또한 교육을 통해 뛰어난 시인들의 작품을 읽게하고 이를 통해 덕과 교훈을 얻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플라톤은 시인들은 실재의 모방인이데아의 모방 하는 사람들이라 말한다. 시